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지거래허가제(토허제) 최근 해제 지역과 전망

by kimchoko 2025. 3. 18.
반응형
SMALL

토지거래허가제의 전망
토지거래허가제 전망

토지거래허가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최근 토지거래허가제가 일부 지역에서 해제되면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토허제가 적용되는 지역과 기준은 무엇이며, 해제된 구역과 해제했을 시에 발생하는 상황을 짚어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란?

토지거래허가제(토허제)는 일정 면적 이상의 토지를 거래할 때 관할 지방자치단체(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제도입니다. 주된 목적은 부동산 투기를 방지하고, 토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특히, 특정 지역에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거나, 개발이 예정된 곳에서는 투기 목적의 거래를 제한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토허제가 적용되는 지역 및 기준

토지거래허가제는 국토교통부 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하는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시행됩니다. 해당 구역에서는 일정 면적 이상의 토지를 매매할 때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주거지역: 60㎡(약 18평) 초과 시 허가 필요 상업지역: 150㎡(약 45평) 초과 시 허가 필요 공업지역: 300㎡(약 90평) 초과 시 허가 필요 녹지지역: 100㎡(약 30평) 초과 시 허가 필요 비도시지역: 500㎡(약 150평) 초과 시 허가 필요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허가 없이 거래가 이루어지면 계약 자체가 무효가 되며, 위반 시 최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근 토허제 해제 지역과 이유

강남 4구 토허제 해제

서울 강남 4구 일부 지역에서 토허제를 해제하였으며 해제 지역으로는 강남구 삼성동·대치동·청담동, 송파구 잠실동 입니다. 토허제를 해제한 이유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있습니다. 2020년부터 강남 4구 일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투기를 억제했으나, 최근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 안정세가 불안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거래 활성화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규제로 인해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시장 침체 우려가 커졌습니다. 실수요자를 보호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로 인해 실거주 목적의 매수자들도 불편을 겪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제 이후 나타난 변화

우선, 해제 직후 아파트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가격이 5~10% 상승하는 움직임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불어 거래량도 증가했습니다. 해제된 지역에서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다시 활력을 찾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시장 변동성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재지정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입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 동향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아파트 가격 반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금리가 고점에 도달하면서 주택 거래가 위축되었으나, 2024년 하반기부터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면서 다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남 4구를 중심으로 고가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재건축·재개발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토허제 해제 지역의 부작용 가능성

투자 수요가 다시 유입되면서 투기 과열 지역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집값 불안정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거래량 증가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면 정부가 다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실거주자들의 부담이 증가될 것입니다. 매물 가격이 오르면 실수요자들이 집을 사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과 토허제 재도입 가능성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

금리 인하 여부가 핵심 변수입니다. 작년 2024년 하반기부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올해 4회에서 2회 정도로 미국 달러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계획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으나, 향후 추가적으로 금리가 인하될 경우 부동산 시장으로 유동성이 유입되면서 가격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 정책 변화

부동산 가격이 급등할 경우 정부가 다시 토지거래허가제 재도입을 검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강남·송파·서초 등 핵심 지역에서는 가격 급등 시 다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크며, 현재 실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건축·재개발 활성화에 대한 여부도 활발이 논의될 수 있습니다. 토허제 해제 지역을 중심으로 재건축·재개발이 활발해질 경우,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가 과열을 막기 위해 분양가 규제 및 대출 규제를 강화할 수도 있으므로 향후 추이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토허제 재도입 가능성

부동산 가격이 급등할 경우 다시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강남 4구 일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시장이 과열되면 규제를 다시 강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은 부분적으로 재지정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서울시는 최근 부동산 시장 변동성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서 과도한 투기 수요가 발생할 경우 부분적으로 토허제를 다시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자 및 실거주자가 고려해야 할 점

실거주자라면?

해제된 지역의 실수요 여부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금리 변동성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리한 대출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라면?

시장 과열 가능성을 감안하여 중장기적인 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 정부 규제 변화를 주시하고, 다시 토허제가 도입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마무리

토지거래허가제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과 투기 방지를 위한 핵심 정책 중 하나입니다. 최근 강남 4구 일부 지역에서 해제되면서 거래량 증가와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시장 흐름에 따라 다시 지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실거주자와 투자자 모두 정부 정책과 금리 변동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LIST